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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와 함께하는 일상 속 건강관리 - 제 1 탄 면역력을 강화하는 체조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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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133회 작성일 20-07-15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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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바디 체조로  면역력을 강화하자!


신선영(‘브레인 명상·호흡·기체조단월드 일도센터 원장)

 

 

 

제주여성인권연대 활동가와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제주여성인권연대와 이웃사촌인 단월드 일도센타 원장 신선영입니다.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COVID-19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든 상황에서도 여성인권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으로 열심히 일하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응원을 보냅니다.

 

더위와 스트레스에 지친 여러분들에게 면역력을 키우는 솔라바디 체조를 소개해드립니다. ‘솔라바디는 내 안의 자연치유력을 회복하여 스스로 빛나는 태양처럼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창조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툭툭 두드리고, 흔들흔들 흔들어주고, 쭉쭉 펴주는 이완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힘들이지 않고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두통, 어지럼증, 어깨 결림, 요통, 관절통을 비롯해 스트레스에 따른 여러 증상은 몸을 이완시켜 에너지의 흐름을 풀어주며 자연스럽게 개선됩니다. 잠깐만 해도 몸과 마음이 가뿐해지고 면역력이 높아집니다.

 

1. 장을 건강하게 하는 장 운동

 

우리 몸의 면역력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입니다. 면역세포의 70%가 모여 있는 장이 면역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장내 세균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많은 신경 세포와 면역 세포를 품고 있는 장은 우리가 무엇을 먹는가, 어떤 마음으로 사는가에 따라 건강은 물론 행복감까지 조절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장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음식물입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니 특정 식품이 좋다고 해서 일률적으로 권할 수는 없으나 음식을 섭취하는 기준을 몇가지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 신선한 음식을 먹는다.

둘째, 섬유소가 많은 식품과 깨끗한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

셋째,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하게 먹지 않는다.

넷째, 과식을 피한다.

다섯째, 찬 음식은 피한다.

 

소장과 대장의 길이는 8미터가 되는데 이 길이의 장이 뱃속에서 돌돌 또아리를 틀고 있습니다. 먼저, 손끝으로 배를 눌러보아 딱딱한 곳이 있으면 장이 굳었다고 흔히 표현합니다. 장이 말랑말랑하지 않고 굳어 있으면 변비가 잘 생기고 소화력도 떨어지며 머리가 멍해지기 쉽습니다. 굳은 장을 풀기 위해 장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나, 직접적으로 운동을 해서 푸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장운동은 아랫배를 당기고 미는 간단한 동작으로 장 기능을 활성화하는 아주 효과적인 운동법입니다.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운동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아랫배가 따뜻해지며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과 활력을 가져옵니다. 아래 그림에 따라 함께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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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15도 정도 굽힌 기마자세를 취한 후 양손을 아랫배에 올려놓는다.

         나. 자연스럽게 아랫배를 밀고 당기면서 장의 움직임과 느낌에 집중한다.

         다. 배를 당길 때(날숨)는 배가 등에 닿는 느낌으로 어깨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한다.

         라. 배를 내밀 때(들숨)는 아랫배에 집중하면 효과가 좋다.

          마. 장운동을 하는 도중 복부에 통증이 오면 시계방향으로 복부를 쓸어주고 다시 시작한다.




2. 무더운 여름밤, 여러분의 숙면을 도와주는 발끝 부딪히기

 

발끝 부딪히기는 두 발을 톡톡 치는 동작으로 배울 필요가 없을 만큼 간단하지만 하체를 강화시켜주고 신체 기능을 전반적으로 개선시켜 줍니다. 다른 근육운동과 달리 평소 사용하지 않는 다리 안쪽의 깊은 근육과 잔 근육까지 사용하게 하고, 발끝을 움직이면서 일어나는 진동의 원리를 이용해 틀어진 부위를 자연스럽게 교정시켜 줍니다. 부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긴장상태에서 벗어나 심신을 이완시키고 평온한 느낌을 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숙면을 도와줍니다. 또한, 빠른 시간 안에 몸 전체의 온도를 고루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체온을 1도 높이는 것은 면역력을 5배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조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눕거나 앉은 자세에서 발끝을 살짝 몸 쪽으로 당기고, 발꿈치는 붙인 상태에서 '탁탁탁' 발끝 부위를 부딪혀줍니다. 이때 너무 무리하게 부딪히게 되면 발 안쪽에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다리 전체가 움직인다고 생각하면서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할 때 최소기준치는 1분에 120회를 멈추지 않고 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익숙해지면 300개 - 1000개로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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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참조 http://brchunji.blog.me/220396377061


8월에는 솔라바디 체조1 - 장운동과 발끝 부딪히기로 몸의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강화시켜보세요. 면역력이 답입니다^^

 

9월에는 솔라바디 체조2 - 뇌파진동과 접시돌리기로 찾아뵙겠습니다. COVID-19로 일상생활의 소중함을 깨닫고 있습니다. 모든 이들의 일상이 평화롭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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