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냄> '사회적 재난과 성매매' 이룸 토론회 참여했어요~! > 활동일지


활동일지

<해냄> '사회적 재난과 성매매' 이룸 토론회 참여했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93회 작성일 21-04-23 16:19

본문

  

지난 39. 우리 제주여성인권연대 창립일과 세계여성의 날 다음 날, 이룸에서 초대장이 도착했습니다

그 내용은 사회적 재난과 성매매라는 제목의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하니 참석을 부탁드린다는 것이었는데요.

코로나라는 재난으로 성매매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에 대하여 고민이 많았던 해냄은 주간회의 때 모든 활동가의 동의를 얻어 

모두 함께 이 토론회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394513d2c2aa95ac96fb4f50c0305a05_1619161982_6196.jpg
※ 출처 :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토론회에 참여하기 전부터 이룸이라는 기관에 대해서 많은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그 호기심의 가장 큰 그 이유는 이룸이 저희 제주여성인권연대가 속해있는 전국연대에 속해있지 않은 반 성매매기관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궁금증에 이룸 홈페이지도 들어가서 여러 가지 자료와 활동들을 보고 활동가들끼리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

 

다른 연대에 속한 반성매매 기관의 색깔은 어떨지 조금은 긴장되고 설레는 마음으로 토론회에 참여했습니다.

토론회는 329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장장 3시간에 걸쳐 이어졌습니다.

 

394513d2c2aa95ac96fb4f50c0305a05_1619162332_9071.jpg
 



이룸은 작년 5월경 코로나 상황에서 성매매 여성들의 현실을 알고자 여성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성명서 발표, 지자체에 재난지원금 요구 등 여러 가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의 재난 상황에서 이룸이 여성들의 현실을 파악하고 열심히 활동한 내용으로 자료를 만들었고 이 자료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하는 과정이 토론회의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작년 5월이라고 한다면 코로나가 시작 된지 얼마 되지 않을 시점인데 발 빠르게 성매매 피해 여성들의 현실을 담아내고 열심히 활동을 이루어 나갔다는 것이 참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룸 자료집에서는 성매매 여성들의 현실 뿐 아니라 재난 상황에서 약자의 삶에 대해서 조명하기도 했는데요. 성매매 피해 여성들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문제에서의 약자의 삶의 문제, 경제적 빈곤에 대한 문제, 낙인에 대한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루어 내용이 매우 풍부해졌습니다. 성매매 피해 여성분들께 깊이있게 집중하다보면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소홀히 하게 될 때가 있는데 보다 거시적인 관점들을 잘 담아낸 자료집이 아닐까하고 생각합니다.

 

타 연대 반 성매매 기관의 연구와 활동들을 보며 감명 받고 심도 있는 토론으로 생각이 넓어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녁 10시까지 진행되었지만 그 시간이 하나도 아깝지 않았습니다.

 

해냄 활동가들의 평가를 공유하겠습니다.

 

- 주제는 성매매였지만 돌봄, 여성, 청소년, 노동과 일자리 등 여러 가지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었음.

- 유투브로 교육이 진행되었는데 툴을 다루는 방법이 매끄러워서 보기에 편했음. 직접 가지 않아도 다양한 지역에 있는 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음.

- 타 연대기관의 토론회에 참석하여 다른 입장의 반성매매기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시간이어서 의미가 있었음.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음.

- 토론회 내내 성 판매, 종사자라는 용어가 나왔는데 그 용어가 매우 불편하게 느껴지는 지점이 있었음.

- 모든 활동가가 다함께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았음.

-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이 떨어졌음. 하지만 다양한 전문가가 속해있는 기관의 특색을 알 수 있어서 유익했음. 쉼터에 입소한다고 하지 않고 입국한다고 하는 등 색다른 용어와 색다른 접근이 돋보이는 부분이 있었음.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부분은 배워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함.

 

혹시 이룸 토론회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룸 홈페이지에서 자료집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 저희 제주현장상담센터 해냄에서는 올해 재난과 성매매’, 여성인권을 현장이 말하다.라는 타이틀로 코로나 19로 인한 재난 위기 상황에 성매매 피해 여성들에게 필요한 정책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실태조사를 할 계획입니다


제주현장상담센터 '해냄'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주소 : (63275)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고마로 84, 효은빌딩 4층

전화 : 064-723-5004 | 팩스 : 064-752-8297 | 이메일 : jejupeacemaker@hanmail.net

Copyright © 2019 제주여성인권연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